Post List

2019년 4월 9일 화요일

2018년 최고의 수익을 거둔 헤지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들



본 글은 포브스의 The Highest-Earning Hedge Fund Managers And Traders [Link] 를 번역하였습니다. 


2018년 최고의 수익을 거둔 헤지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들


컴퓨터 괴짜들이 월가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2018년은 대부분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손실을 본 실망스러운 한 해 였지만, 특출난 퀀트 트레이더들은 주목을 끌었습니다. 2018년 최고의 수익을 거둔 헤지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 20명 중 절반 이상이 컴퓨터를 이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관련 있습니다.

역대 퀀트 트레이더 중 가장 유명한 짐 사이먼스는, 16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그는 현재 600억 달러를 운용하는 르네상스 테크놀러지를 설립하였으며, 일상적 업무에서는 2010년에 은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회사 내에서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르네상스 테크놀러지의 헤지펀드는 2018년에도 훌륭한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Renaissance Institutional Equities’ 펀드는 지난해 8.5%의 수익률을, ‘Renaissance Institutional Diversified Global Equities’ 펀드는 10.3%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짐 사이먼스의 수익은 르네상스의 메달리온 펀드 덕분에 더욱 커졌습니다.  이 펀드는 투자 전략이 외부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채 운용되는 100억 달러 가량의 펀드이며, 오직 짐 사이먼과 르네상스의 파트너 및 직원들을 위해서만 운용됩니다.

헤지펀드 업계는 2018년 비참한 한해를 보냈습니다. HFR(헤지펀드 수익률 인덱스)에 따르면, 헤지펀드 매니저는 평균 -4.07%의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지난해 -4.38%를 기록한 미국 주식시장보다 약간 나은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고 연봉을 기록한 20명의 헤지 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들의 2018년 수익을 합치면 총 103억 달러에 이릅니다. 이는 매우 큰 숫자지만, 이러한 수익은 금융 위기 이후 여전히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포브스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최고의 수익을 거둔 20명의 합계는 114억 달러였으며, 2011년에는 117억 달러였습니다.

이러한 고수익자에는, 운용 자산의 대부분 혹은 전체가 본인의 자산인 헤지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도 포함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위 20명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클 플랫의 BlueCrest Capital Management은 2015년 이후 모든 외부 자금을 고객들에게 돌려주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매우 훌륭한 트레이딩 성과를 기록하였으며, 2018년 에는 모든 비용을 제하고도 25%의 놀라운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플랫은 지난해 대략 12억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운용 자산이 1천 6백억 달러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헤지펀드인 레이 달리오의 브릿지워터는, 2018년 혼재된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브릿지워의 투자 프로세스는 경제 및 기타 신호를 검색하는 데이터 기반입니다. 회사는 전통적인 ’기본적 분석’을 수행한 후, 이를 트레이딩 알고리즘으로 녹여냅니다. ‘Pure Alpha’ 헤지펀드는 2018년 비용을 제한 후 14.6%의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달리오의 심블이자 본인이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All Weather’ 펀드는 6% 가량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달리오는 2018년에 대략 10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켄 그리핀은 정량적, 기본적 트레이딩 기술을 사용하여 시타델을 300억 달러 짜리 헤지펀드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2018년에도 견고한 성과를 기록하였으며, 금융위기로 인한 파멸의 위기에서 벗어난 후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타델의 대표적 펀드는 지난해 9.1%의 수익을 기록하였으며, 다른 펀드들 역시 각각 수수료 이후 6%에서 9% 가량의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핀은 지난해 대략 8억 7천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John Overdeck 과 David Siegel은 그들이 설립한  퀀트 트레이딩 회사인 ‘투 시그마’를 세계에서 가장 큰 헤지펀드 중 하나로 키웠습니다. 그들의 펀드 역시 2018년 훌륭한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투 시그마의 ‘Absolute Return’ 펀드는 11%의 수익을, ‘Compass’ 펀드는 14%의 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Overdeck과 Siegel은 지난해 각각 7억 달러 가량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이 두명은 콜럼비아 대학교의 컴퓨터 사이언스 교수 출신인 데이비드 쇼가 설립한 퀀트 트레이딩 회사인 D.E.Shaw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 만나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쇼는 회사 운영 관리에서는 한 걸음 물러 났지만 여전히 회사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D.E.Shaw는 현재 500억 달러 가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Composite Fund’는 지난해 11%의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쇼는 작년동안 5억 달러 가량을 벌었습니다.

Israel Englander은 퀀트로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는 밀레니엄 매니지먼트를 설립하였으며, 이 회사는 모든 자산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팀으로 운용하는 멀티-매니저 전략을 이용하여 350억 달러 가량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엄의 성공 중 많은 부분은 퀀트 트레이딩 자회사인 월드퀀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밀레니엄의 헤지펀드는 4.8%의 순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Englander는 약 5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2018년 최고의 수익을 기록한 헤지펀드 매니저와 트레이더를 결정하기 위해, 포브스는 헤지펀드의 수익률들을 조사했고 여러 운용사의 수수료와 소유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헤지펀드는 일반적으로 2%의 운용보수와 20%의 성과 보수를 부과하지만, 조사 결과 여러 종류의 수수료 형태 또한 존재했습니다. 또한, 우리의 조사에는 각 펀드에 매니저들의 투자지분에 따른 이익과 손실 분도 포함됩니다. 



순위
이름
회사 (직위)
수익 (달러)
1
Jim Simons
Renaissance Technologies (Founder)
16억
2
Mike Platt
BlueCrest Capital Management (Founder)
12억
3
Ray Dalio
Bridgewater Associates (Founder)
10억
4
Ken Griffin
Citadel (Founder)
8억 7천
5
John Overdeck
Two Sigma Investments (Founder)
7억
5
David Siegel
Two Sigma Investments (Founder)
7억
7
David Shaw
D.E.Shaw (Founder)
5억
7
Israel Englander
Millennium Management (Founder)
5억
7
Paul Tudor Jones
Tudor Investments Corporation (Founder)
5억
7
Jeffrey Talpins
Element Capital Management (Founder)
5억
11
Carl Icahn
Icahn Capital Management (Founder)
4억 8천
12
Chase Coleman
Tiger Global Management (Founder)
4억 5천
13
Alan Howard
Brevan Howard Asset Management (Founder)
3억
14
Crispin Odey
Odey Asset Management (Founder)
2억
15
Greg Jensen
Bridgewater Associates (Co-CIO)
1억 5천
15
Robert Prince
Bridgewater Associates (Co-CIO)
1억 5천
15
Robert Prince
Bridgewater Associates (Co-CIO)
1억 5천
15
Peter Muller
PDT Partners (Founder)
1억 5천
18
Steven Schonfeld
Schonfeld Strategic Advisors (Founder)
1억 3천
19
Peter Brown
Renaissance Technologies (CEO)
1억
19
Paul Singer
Elliott Management (Founder)
1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