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쥴러를 이용한 크롤링 및 데이터 전송의 단점은 로컬 PC가 켜있는 상태에서만 작동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를 통해 가상 서버를 이용할 경우 해당 작업을 24시간 수행할 수 있음은 물론, R Studio와 샤이니 서버를 설치하여 샤이니 앱을 언제든 구동할 수 있습니다.
먼저 AWS EC2 인스턴스를 만들도록 합니다.
https://aws.amazon.com/ko/ 에서 계정을 만들며, 등록한 카드를 통해 1달러가 결제되지만 추후 환불이 됩니다. 계정 생성이 완료된 후 서비스에서 [EC2]를 선택한 후 [인스턴트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주의할 점은 서비스 상태가 아시아 태평양(서울)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며, 만일 다른 지역일 경우 상단부의 지역선택란을 통해 해당 지역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번 단계인 AMI 선택에서 Ubuntu Server SSD Volume Type을 선택합니다.
2번 단계인 인스턴스 유형 선택에서는 t2.micro를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을 누릅니다. t2.micro 유형은 최초 12개월 내 일정 시간 동안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무료 기간 이후에도 요금이 매우 저렴해 크롤링이나 샤이니 앱 배포 등 간단한 작업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3~5 단계는 선택사항이 없으므로 바로 6번 단계인 보안 그룹 구성으로 이동하며,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IP에 상관없이 접속하기 위해 소스는 [위치 무관]을 선택하며, R studio의 포트 범위는 8787, R shiny의 포트 범위는 3838을 입력합니다.
7번 단계에서 [시작하기]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EC2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는 키 페어를 생성하기 위한 팝업이 뜹니다. [새 키페어 생성]을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한 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pem 확장자의 파일이 생성되며, 해당 파일은 매우 중요하므로 잘 보관해야 합니다.
인스턴스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통해 인스턴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C2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위해서 Putty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며,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합니다.
EC2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이전에, 위에서 받은 pem 형식의 키 페어를 ppk 형식으로 변환해야 하며, Putty 설치시 함께 설치되는 puttygen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작업을 수행합니다
- Load an existing private key file의 [Load] 버튼을 누른 후 파일 형식을 All files로 변경하여 미리 다운로드 받은 pem 형식의 키 파일을 선택합니다.
- Type of key to generate(생성할 키 유형)에서 RSA를 선택하며, 구버전의 PuTTYgen을 사용하는 경우 SSH-2 RSA를 선택합니다.
- Save the generated key 부분에서 [Save private key]를 누르면 ppk 형식의 키 파일이 저장됩니다.
이제 Putty 프로그램을 통해 EC2 인스턴스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WS 홈페이지에서 IPv4 퍼블릭 IP에 해당하는 주소를 복사한 후, Putty의 Host Name에 입력합니다. Port와 Connection type은 각각 기본값인 22와 SSH를 유지합니다.
좌측의 SSH → Auth를 선택한 후 [Private key file for authentication] 부분의 [Browse] 버튼을 눌러 위에서 생성한 ppk 형식의 키 페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시 좌측 상단의 Session으로 돌아와 [Save]를 눌러 셋팅을 저장한 후, 하단의 [Open]을 눌러 EC2 인스턴스에 접속합니다.
PuTTY Security Alert 팝업창에서 [예(Y)]를 누른 후, 터미널에 ubuntu를 입력하면 Ubuntu 서버에 접속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